경주 남산을 여행하고픈 뚜벅이 여행자라면 500번 버스를 이용해봅시다. 경주 남산권에는 불교 유적이 여기저기 흩어져있어 신라 시대의 불교 문화를 가장 가까이에서 볼 수 있습니다. 버스 운행 간격은 짧은 편이기에 경주 남산권을 충분히 돌아보고 시내권으로 이동까지, 무리 없이 경주여행을 알차게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500번대 노선은 경주 남산의 서쪽을 주로 경유합니다. 남산의 동쪽을 가고 싶다면 11번 버스를 추천합니다.
*각 정류장에서 경주 시내권으로 돌아올 때는 500번대 버스 아무거나 타고 와도 됩니다.
경주 남산권을 가장 손쉽게 여행하는 법, 경주 버스 노선 500번 여행 코스를 소개합니다.
500번 버스 노선
한 눈에 보기
첫차 : 오전 05시 30분 막차 : 오후 10시 30분
배차 간격 약 20분
500번 버스 출발점
(경주시외버스터미널)
중앙시장
1900년대 초기에 난전이 형성되면서 역사가 시작되었다. 현재 700여개의 점포가 운영되고 있으며, 성동시장과 함께 경주 도심권 전통시장을 대표한다.
성동시장
옛 경주역 앞에 조성된 경주 최대의 상설 전통 시장이다. 농,수산물,잡화,먹거리 촌 등 테마별로 300개의 점포가 있다.
경주읍성
외부의 침입으로부터 고을을 보호하는 행정, 군사적 기능을 가진 성이다. 통일 신라 이후의 경주 역사를 상징하는 곳이며, 경주의 새로운 야경명소로 부상했다.
경주쪽샘유적발굴관
4~6세기에 조성된 신라 왕족, 귀족의 고분이 모여있는 곳이다. 발굴조사에서 확인된 고분만 150여기에 달하며, 수천점의 유물이 출토되었다.
대릉원
23기 신라 초기 왕과 귀족들의 무덤이 모여 있는, 현재와 과거가 공존하는 곳이다. 천마총, 황남대총, 벚꽃 명소인 미추왕릉이 있고, '대릉원 포토존'은 꼭 들러야 할 스폿이다.
천마총
경주 황남동 일대에서 확인된 155번째 고분이다. 1만 5천여점의 유물이 쏟아져 나왔는데, 우리가 '천마도'라고 알고 있는 '천마도장니'가 출토되었다.
봉황대
노동동 고분군의 상징과도 같은 제125호분으로 중앙에 있다. 단일 고분으로는 최대 규모이며, 고분 위에 고목들이 자라있는 독특한 모습을 하고 있다.
황리단길
경주 여행의 필수 코스! 옛 동네의 흔적과 트렌디한 식당과 숙소, 감성 넘치는 카페, 상점, 체험 공방이 모여있는 여행자 거리이다.
황남시장
황남동 고분군
황리단길이 끝나는 옛 황남초등학교 사거리 주변에 있는 고분군으로, 제512호로 사적 통합된 경주 대릉원 일원이다.
경주 천관사지
통일신라시대에 있었다고 전해지는 절 천관사의 터이다. 이 절터에는 김유신과 기생 천관의 애달픈 사랑 이야기가 전해진다.
경주 오릉
신라의 초대왕 박혁거세와 그의 부인 알영왕비, 2대 남해 차차웅, 3대 유리 이사금, 5대 파사 이사금이 잠들어 있다고 기록되어 있는 곳이다.
경주 나정
신라의 시조 박혁거세의 탄생 설화가 깃든 곳으로, 팔각형의 건물터와 타원형의 우물터가 확인된 곳이다.
포석정
신라시대 왕이 남산에 행차할 때 머무른 별궁의 터라고 전해지는 곳이다. 곡수 유적 중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유구로 알려져 있다.
경주 배동 석조여래삼존입상
아이같은 천진난만한 미소와 둥글고 풍만한 외모로 친근함을 주는 삼존불(세개의 불상)은 부서진 채 흩어져 있던 조각들을 모아 1923년 현재 자리인 경주 삼불사 인근에 세워졌다.
경주배동삼릉과 삼릉숲
신라의 세 왕인 제8대 아달라 이사금, 제53대 신덕왕, 제54대 경명왕의 무덤이라 전해진다. 사계절 아름다운 삼릉 솔숲에 있으며, 드라마 '미스터선샤인'이 촬영된 곳이기도 하다.
도착점
(경주 고속버스터미널 종점)
※500번 버스는 역순으로 운행
참고 해주세요!
경주의 주요 버스 정류장에는 버스 운행정보를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BIS시스템 디지털 안내판이 설치되어 있어 버스 여행이 한결 편리해 졌습니다.